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릅 효능 땅두릅 효능

두릅은 3-5월 두릅나무에 나는 새순과 땅에서 나는 땅두릅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두릅은  뿌리, 껍질, 즙까지 뭐하나 버릴것 없이 모든 사람에게 좋아서 봄이 되면 데쳐서 나물로 꼭 먹게 되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주로 머리가 맑아지고 활력이 생기며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두릅나무 껍질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기도 합니다. 두릅나무 껍질은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진정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한의학에서는 두릅나무 뿌리를 '독활(獨活)'이라는 한약재로 쓰는데, 발한, 부종, 거풍, 진통, 관절염, 반신불수 등의 치료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릅나무 껍질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당뇨가 있는 환자들은 봄이되면 두릅을 많이 챙겨 드시기도 합니다. 사포닌 외에도 비타민 A가 특히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 회분, 칼슘, 인, 철분 등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두릅효능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두릅효능

 

첫번째 두릅효능, 진통효과

두릅 껍질은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진정하는 작용이 뛰어나 한의학에서 관절염과 신경통 치료에 많이 사용될많은 진통효과가 뛰어납니다.

두번째 두릅효능, 식욕촉진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샐러리맨이나 수험생이 두릅을 많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편안하게 잘 수 있습니다. 두릅 순에서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은 정유성분 때문인데, 이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활력이 넘쳐나게 해 줍니다. 두릅의 정유성분은 위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 작용을 왕성하게 하는 건위작용도 해서 식욕을 돋울 뿐 아니라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낫게 해줍니다. 또, 꾸준히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두릅효능, 신경안정

두릅에는 비타민 C와 B. 이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감이나 초조해 하는 것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쇠약이나 우울증을 없애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두릅을 먹을때는 두릅 줄기나 뿌리를 생즙을 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약하거나 만성 신장병을 앓아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은 두릅을 먹으면 신장이 튼튼해지니 신장이 약하다면 도릅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릅 먹는방법

날것으로 먹어도 좋고, 살짝 데쳐서 먹어도 됩니다. 두릅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특히 속이 냉한 사람은 튀김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릅은 소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 소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지만 비타민류나 미네랄 등은 부족하기 때문에 두릅에 각종 비타민, 철분, 섬유소, 칼슘등이 많이 들어 있어 소고기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두릅과 소고기의 궁합을 잘 맞습니다. 

 


두릅 부작용

두릅나무의 새순은 성질이 순하고 독성이 거의 없어오래 두고 먹어도 문제가 없지만, 껍질과 뿌리에는독성이 약간 있어 이를 달인 물을 장기간 마실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또, 관절염·신경통 환자는 날것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먹으면 좋습니다. 

 

관절염, 신경통, 신장 등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에도 좋은 두릅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다가올 봄에는 두릅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랄께요.